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사이버 공간 속에서의 대인관계
사이버 공간 속의 인간교류란 일차적으로 PC통신이나 Internet과 같은 정보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교류행동은 구체적으로 컴퓨터 스크린을 앞에 두고 어떤 사람과 이루어지는 채팅과 같은 직접적인 대화나 e-mail과 같은 간접적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사람은 자신의 낮은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 인터넷상의 대인관계에 중독되는 것이다.
그러나 가상의 사회적 관계에 중독된 경우, 낮은 자아존중감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더욱 고립되어 중독에 빠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자아
인터넷상에서 일어나는 스토킹은 신체적으로 직접 가해를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다. 그러나 인터넷의 간편성, 익명성, 불특정성 등은 스토킹이 일어나면 사회적이고 정신적인 피해의 규모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심각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스토킹은 상대의 의
대인관계 : 대인관계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의미하며, 사회성 발달만이 아니라 지적 능력과 정서적 특징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다. 대인관계는 인간의 성장 과정에 따라서 동료관계, 이성 관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이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하는데, 개인이 지닌
심리학적 관점에서 Bowlby의 애착모델은 성장한 이후의 개인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인식된다. 최근의 애착 연구들은 애착이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유용한 예언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장휘숙, 1998). 따라서 애착유형에 따라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의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보 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병리 현상인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어느 정도로 만연되어 있는지를 밝혀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중독된 청소년 집단과 비 중독된 청소년 집단을 분류하여 성별, 성적, 학
사회화의 과정 속에 있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미래 사회를 책임지게 될 주역이라는 측면에서 이들의 인간과 사회에 대한 가치관은 그 중요성을 더해간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현대사회는 지식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이에 기반한 정보사회의 도래는 새로운 가치의 창출, 새로운 관계의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에 대한 변화를 실험하며 대인관계의 거푸집을 새로 짜려는 주체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다른 사람들 시선을 의식하며 자기 이미지를 관리하려는 욕구는 인터넷상에서도 꿈틀거리지만 많은 이들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주어진 단서를 적절히 조작하는 데 미숙하다.
심리학 용어에서 칵테일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와 비슷할 수 있다.
우리는 인터넷상에서 익명의 공간에서 내가 아닌 닉네임의 공간에서 정치ㆍ사회적 이슈에 내 편 네 편으로 나눠서 이질감이 더 강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사람은 아무리 다양한 정보를 제시해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석하고
I.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사회/환경적 요인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사회 ․ 환경적 요인에는 부모와의 관계나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같은 인간관계 요인과 가정의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있다. 인터넷에 몰입하는 사람들은 주로 대인관계망이 축소되고, 인간관계에서 소외되거나